액션러닝 퍼실리테이터 (ALFT) 양성과정 들여다보기

한국액션러닝협회에서 주관하는 공개교육은 크게 3가지로 구분됩니다. 



첫번째 Let's AL 과정이 있습니다.

액션러닝에 대해서 전체 큰 그림을 그리는 과정입니다. 액션러닝이 무엇인지? 지향하는 가치와 철학이 무엇인지? 액션러닝의 역사는 어떻게 되고 한국에서는 언제부터 어떤 방식으로 도입되고 활용되어 왔는지?, 액션러닝을 적용하여 진행된 프로젝트 사례가 무엇인지? 내가 속한 조직에 액션러닝을 어떻게 도입하여 적용할 수 있는지? 함께 나누고 발견하는 시간입니다.

두번째 액션러닝 퍼실리테이터 (ALFT) 과정이 있습니다. 

퍼실리테이션이 무엇인지? 퍼실리테이터는 누구이고 어떤 가치를 기반으로 활동해야 하는지? 퍼실리테이터의 역할은 무엇이고 그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 갖춰야 할 역량이 무엇인지? 퍼실리테이션을 어떻게 현장에 활용할 있을지 구체적으로 나누는 과정입니다.

세번째 액션러닝 디자인씽킹 (ALDT) 과정이 있습니다. 

고객중심 문제해결 방법으로서 디자인씽킹을 깊이 있게 살펴보는 과정입니다. 디자인씽킹이 무엇인지?, 어떤 프로세스로 진행되는지? 디자인씽킹으로 문제해결을 돕는 퍼실리테이터는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실제 실습을 통해서 경험하고 체득하는 과정입니다.


액션러닝 코치과정은 이 세가지 과정의 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액션러닝 코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액션러닝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 위에 프로젝트를 효율적으로 이끌기 위한 문제해결 방법으로서 디자인씽킹을 알아야 하고, 이를 과정 참여자와의 소통과 협업을 통해 현장에서 구현할 수 있는 퍼실리테이션 역량을 갖춰야 합니다.

액션러닝 코치가 되기 위해서 세가지 과정에 함께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이 세가지 과정 중에서 액션러닝 퍼실리테이터(ALFT)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과정개요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미팅(회의)을 이끌 수 있을까?
어떻게 스스로 배움에 이르도록 도울 수 있을까?
어떻게 효율적으로 문제해결로 가이드할까?

액션러닝퍼실리테이터(ALFT) 과정은 이 세가지 질문에 대해서 함께 고민하고 답을 찾는 과정입니다.


과정의 특징

  1. 퍼실리테이션이 무엇인지? 현장에서 어떤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을지? 퍼실리테이터의 역할은 무엇인지? 퍼실리테이터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어떤 역량을 갖춰야 하는지 깊게 들여다봅니다.
  2. 회의 유형을 세가지 (정보공유, 아이디어 도출, 문제해결)로 구분하여 각 유형별 접근방법을 구체적으로 학습합니다. 유형별로 회의를 준비하고 진행하는 방법을 실습합니다.
  3. 개인이 가지고 있는 퍼실리테이션 이슈에 대해서 함께 고민하고 대안을 찾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퍼실리테이션이 배움으로만 끝나지 않고 현장에서 실제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발견하도록 합니다. 액션러닝 하면서 퍼실리테이션을 배워가는 겁니다.
  4. 퍼실리테이션이 어떻게 확장될 수 있는지 살펴봅니다. 액션러닝, 디자인씽킹이 퍼실리테이션을 만나면 어떤 확장성을 가지는지 깊게 들여다봅니다.
  5. 모든 과정이 온라인 공간에서 ZOOM과 Beecanvas를 기반으로 진행됩니다. 과정이 끝나고 나면 온라인 안에서 어떻게 퍼실리테이션이 구현되는지 경험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ZOOM과 Beecanvas 활용법은 덤으로 학습합니다.)

과정 참여자의 특전

  1. 1년에 2회 진행되는 ALFT 교육 이수자 대상 오프라인 워크숍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 워크숍에서는 퍼실리테이터로서 현장에서 겪었던 어려움을 공유하고 이에 대한 솔루션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현장에서 실제 이루어진 퍼실리테이션 사례 공유를 통해서 의미 있는 학습과 나눔의 장을 갖도록 합니다.
  2. 대한민국 액션러닝 컨퍼런스, 프로젝트 a (한국액션러닝협회 문제해결 플랫폼) 강의 및 워크숍 컨텐츠 등 한국액션러닝협회가 진행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얻고 참여할 수 있습니다.
  3. ALFT인증을 받으면 한국액션러닝협회가 진행하는 다양한 프로젝트에서 퍼실리테이터로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드립니다.

작년 하반기부터 액션러닝퍼실리테이터 (ALFT)과정은 100% 온라인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것에 대한 고민이 많았는데 오히려 몰입도와 만족도가 더 높게 나오는 신기한 경험을 하고 있습니다. (2019년 11월, 2020년 1월 두번의 과정 만족도가 10점 만점에 9.8을 기록하였습니다.)

학습자들의 피드백에서 그 답을 찾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제 문제를 가지고 실습을 하다 보니 더 와 닿았습니다.
  • 실제적인 문제를 다루고 실질적인 피드백을 주고 받는 시간이 좋았습니다.
  • 어렴풋 하던 퍼실리테이터의 역할을 실무에서 적용해 볼 수 있겠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 긴 시간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하는 것에 대한 우려가 있었는데 대면보다 오히려 더 효율적인 과정이었다는 생각이 들 만큼 만족감이 있었습니다.
  • 코치님들이 현장에서 경험한 실질적인 사례를 공유해 줘서 퍼실리테이션을 현장에 적용하는데 자신감을 갖게 되었습니다.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과정의 아쉬움을 달래기 위해서 액션러닝퍼실리테이터(ALFT) 과정을 이수한 사람들 대상으로 1년에 2회 오프라인 워크숍을 진행합니다. (올해 상반기 워크숍은 2021년 5월 22일(토)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액션러닝퍼실리테이터(ALFT) 과정에 관심이 있으신 아래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한국액션러닝협회 / 02-6241-1001 / actionlearning@hanmail.net)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