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코로나 19가 심각한 상황으로 흐름에 따라 기업, 공공기관 등 교육의 주체가 되는 부분과 이들을 돕는 코치들 모두 심각한 어려움에 직면했습니다. 모든 것들이 일단멈춤 하게 된 거죠.
'지금은 변화의 흐름을 지켜보고 있는 수 밖에 없습니다. 아무것도 할 수가 없어요. 회사에서도 일 벌리지 말고 모든 것들 스톱 하라 합니다.'
기업의 교육담당자로부터 이런 얘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기업의 HRD가 멈췄습니다. 공공부문도 예외가 아니었죠. 하지만 공공부문에서 6개월 동안 이어지는 장기 교육과정에서는 어떻게든 돌파구를 찾고자 하는 시도가 있었습니다. 발빠르게 대안을 찾아갔습니다. 서울시, 경기도, 강원도, 충천남도 교육연수원 등 6개월 장기 교육과정에 액션러닝을 적용하고 있는 곳에서는 코로나로 인해 변화된 환경에 대응하고자 하는 다양한 시도가 있었습니다.
코치들도 변화된 환경에 어려움을 겪는 것은 마찬가지였습니다. 코로나 상황이 심각해 지면서 액션러닝 코치로 활동하는 분들과 대화를 나누면서 어떤 점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살펴 봤습니다. 아래 내용은 그 대화 내용 중 인상 깊었던 부분을 정리한 겁니다.
[그림 1] 언택트 상황에서 액션러닝 적용시 코치들이 겪는 어려움
조금 더 깊이 살펴 보겠습니다. 2020년 액션러닝 컨퍼런스 발표를 준비하면서 한국액션러닝협회 마스터 코치인 봉현철 교수님, 김형숙 대표님, 그리고 후배 코치인 최은미 코치님과 비대면 상황에서 코치들이 겪는 어려움에 대해 얘기를 나눈 적이 있습니다. 그 때 논의된 내용을 정리하면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여기서 동기식 대화는 실시간으로 이루어지는 대화이고 비동기식 대화는 시차를 두고 이루어지는 대화를 의미합니다. 여기에 대면상황과 비대면 상황을 대입하니까 어느정도 이유를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그림 2] 비대면 상황에서 액션러닝 코치에게 요구되는 역할
대면상황에서의 동기식 대화에 익숙한 액션러닝 코치가 비대면 상황에서의 동기식 대화를 바탕으로 한 코치로서의 역할을 요구받게 되자 겪게 되는 어려움이 근본 원인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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